1차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 - 태아보험 보험금 청구 후기 (1차 기형아 검사 전에 태아보험 들어야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육아

1차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 - 태아보험 보험금 청구 후기 (1차 기형아 검사 전에 태아보험 들어야 하는 이유)

by 아포켓 2023. 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포켓입니다:)

원래는 빨리 적으려 했던 내용이지만 육아로 인해 글을 너무 늦게 올리게 되었네요

그래도 오늘은 시간이 잠깐 나서 빠르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1차 기형아검사(다운증후군 선별검사)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1차 기형아검사 고위험군 진단을 받고 난 후 보험금 청구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해요^^

 

사실 처음 1차기형아검사에 통과하지 못했을 땐

정신이 너무 없었던터라 태아보험 들었던 것도 잊고 찾아볼 생각도 못했는데요

니프티검사까지 다 마치고 난 후 정신을 차렸을 때 전에 들었던 태아보험이 가장 먼저 생각나더라구요

그래서 내용을 다시 살펴보았어요!

태아보험 - 1차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시 보험금 청구

여기 자세히 보시면 '담보사항: 보호자 임신출산보장 특별약관'이라고 적혀있고

가입담보 내용 중에 '보호자 출산전선별검사결과 이상 소견 진단비 추가'라고 적혀있는 항목이 보이실 거예요

가입금액은 20만원이라고 적혀있죠?

사실 니프티 검사받은 금액에 비하면 적긴 하지만..

그래도 마음고생을 많이 했으니 꼭 보험금을 타보자구요!

 

※이 항목은 니프티검사와 관련 있는 금액은 아니고

1차 기형아 검사(다운증후군 선별검사)에서 고위험군 판정을 받았을 시 나오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니프티에서 고위험군이 떴을 땐 이 항목이 적용되지 않아요

 

이렇게 확인을 한 뒤 보험담당자분께 연락을 드렸어요!

 

 

태아보험 - 1차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시 보험금 청구

제 상황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더니 친절하게 안내해주시더라구요

 

1차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 시 필요한 서류

1. 영수증, 세부영수증

-기본 서류

2. 진료차트 또는 통원확인서

- 질병분류 기호가 기재된 서류 (O28코드)

3. 출산 전 선별 검사 결과지

-질병분류기호 O28 코드가 기재된 결과지

 

※질병분류기호가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꼭 확인해 주세요!

 

제가 보험 담당자분께 연락드린 건 4월 11일이었고

4월 말쯤에 병원진료가 있으니 그때 준비해서 다시 연락드린다고 했어요!

태아보험 - 1차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시 보험금 청구

4월 29일 산부인과 진료를 마친 후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보험담당자분께 제출했어요!

아기 걱정까지 해주시는 담당자분 마음이 정말 따뜻:)

 

그런데 5월 25일 낯선 번호로 전화가 한통 오더라구요

사실 그전에 손해사정사 어쩌고 하는 카톡이 왔었는데

전 그게 뭔지 잘 모르기도 하고 그냥 말 없으니 잘 진행되나 보다 하고 그냥 넘겼거든요

그런데 무슨 문제가 생긴 건지 전화가 오더니 보험 청구한 내용을 손해사정사가 확인차 집으로 방문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보험을 잘 모르기도 하고 집에 낯선 사람이 온다는 게 좀 이상해서 보험담당자께 다시 연락을 드렸어요

태아보험 - 1차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시 보험금 청구

보험담당자분이 손해사정사분과 통화를 하고 나서

특별한 건 없고 확인차 방문한다고 하는 거니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 해주시더라구요

 

그래서 이 날 손해사정사분이 저희 집으로 방문하셨고

몇 가지 질문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상황에 맞게 다 말씀드렸더니 아마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 해주셨고

손해사정사분이 제가 다녔던 병원에 가서 진료 기록을 보고

그 기록을 넘겼을 때 통과가 되면 그때 보험금이 들어올 것이라고 이야기해 주셨어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긴 거 있죠?

제가 22년 3월 3일에 보험담당자와 만나서 태아보험을 들었고

22년 3월 4일 오전에 병원에 가서 1차 기형아 검사를 했어요

 

기형아 검사 전에 태아보험을 들었으니 전혀 문제 될 게 없어 보이는데

여기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냐면

태아보험비가 3월 4일 오후에 빠진 거예요..

그래서 보험금을 타지 못할 수도 있다는 연락이 오더라고요?

 

 

다시 한번 정리하면

3월 3일에 태아보험을 들었으나 태아보험비가 3월 4일 오후에 빠져나갔기 때문에

3월 4일 오전에 병원진료를 받은 저는 보험금을 못 받을 수도 있다

이 내용입니다.. 하하..

 

저는 기형아 검사 결과가 5일 후에 나왔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게 없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이 부분이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이야기를 해주시더라고요

 

보험에 대해 무지했던 제 문제가 맞는 거겠죠..? 휴..

나름 1차 기형아 검사 하기 전에 든다고 든건데 금액이 하루 뒤에 빠졌기 때문에

그것도 오전이 아닌 오후에 빠졌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다니..

뭐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게 된 거죠 보험의 세계를^^;

 

무튼 이 상황을 보험담당자분께 말씀드려야 할 것 같아 바로 말씀드렸고

걱정 말라며 저를 안심시켜 주셨어요

 

그래서 결과는..?

태아보험 - 1차기형아 검사 고위험군 진단시 보험금 청구

7월 1일에 이렇게 보험금이 입금되었습니다

참 길고도 길죠..?

4월 말에 청구한 게 7월까지 오다니

보험금 타는 게 이렇게 복잡한 일인 줄 몰랐네요

 

무튼 이번일을 겪으면서 느낀 점은

1차 기형아 검사 전에 태아보험 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괜히 저처럼 애매한 상황 만들어서 복잡해지면 태교에 안 좋아요..^^

그리고 1차 기형아 검사에 통과하지 못하셨던 분(고위험군 진단받으신 분)들 마음고생한 만큼 이 부분 꼭 챙기세요!

 

※참고로 저는 메리츠화재에서 들었고

아마 다른 보험에서도 '보호자 출산 전선별검사결과 이상 소견 진단비 추가' 항목이 있을 거예요

이 부분 꼭 다시 한번 체크하세요:)

반응형

댓글